대한건축사협회
자주 찾는 메뉴
건축주와의 계약을 통해 건축대지에 관한 각종 자료(지적도, 도시계획도, 측량도)를 기초로 디자인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 도면을 작성하는 과정이다. (많은 건축주가 이 과정을 무상으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과정을 무상으로 진행하면 현장조사 없이 진행할 수 밖에 없고 주변환경과 여건을 확인할 수 없어 좋은 건축물이 나오기 어렵다.)
기획설계에서 결정된 내용을 도면화하는 과정이다. 동시에 건축주의 요구사항과 시공도면의 작성에필요한 중요사항을 결정한다.
건축사의 디자인 의도와 개념을 도면에 녹이는 과정이다. 건축주와 충부한 대화와 협의를 통해 건축, 구조, 재료, 설비, 색상 등 총체적인 디자인을 결정한다.
기본설계는 건축주와 건축사가 논의한 결과인 계획설계를 더욱 심화하는 과정이다.
기본설계 도면은 관련행정기관과 관련 집단의 판단을 수렴한 것이다.
계획 도면에서 구조 계획과 설비 계획을 진행하여 구조부재들의 위치와 치수를 정확히 결정하고 표현한다.
실시설계는 건축물을 정확히 시공하기 위하여 모든 건축요소를 결정하여 도면으로 작성하는 과정이다.
건축사의 계획과 함께 다양한 건축 관련 분야의 계획을 종합한다.
구조, 설비, 냉난방, 배관, 방화계획 등을 도면에 반영한다.
도면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용과 필요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시방서, 구조계산서 및 협력업체가 작성하 기타 관계도서를 종합한다.
건축 설계가 완료된 후 시공과정에서 설계의도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수행되어지는 제반 관리업무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설계감리를 말하며 건축주의 요청에 따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