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소개
HOME >협회소개 >주요사업
주요사업
협회 주요사업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건축관련 법령연구 및 제도개선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한 건축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건축과 건축사의 국제적 이미지와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건축의 가치를 새롭게 창조하기 위해 건축관련 법령연구 및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민원상담실 운영
건축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를 돕고 올바른 건축문화 정착을 위해 각시도건축사회 별로 상담실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회원지원센터
회원들의 업무수행시 발생하는 불편사항이나 고충, 제도개선 건의 등의 내용을 직접 듣고 소통하여 회원의 업무에 편의를 제공하고자 회원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국제교류행사
UIA, ARCASIA 등 건축분야 국제기구 활동을 통해 세계 각국의 건축사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한편, 건축신기술 등 관련정보를 교류하고 있다. 또한 UIA 세계건축사대회, 아카시아포럼 등 각종 국제행사를 유치해 세계 각국의 건축사 단체와 학술적 교류를 나누고, 일본, 몽골 등 인접국과는 정기적 상호방문을 통해 우의와 협력을 다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중일건축사협의회를 통해서는 건축설계시장 개방 문제 등 국제화 시대의 변화와 흐름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세미나/공청회/강연회
세미나, 공청회, 강연회 등 다양한 행사들을 수시로 개최하여 회원의 기술수준 향상과 제도 개선, 국내외 정보교환들 건축문화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사회공헌사업/장학사업
협회는 더불어 사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대한민국 건축사의 사회적 역할과 공공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국내외 사회공헌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 건축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실력있는 후진양성을 위해 1999년부터 매년 중·고등학생 및 전국 각 대학 건축관련학과 우수 인재들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정보자료센터 운영
회원업무와 관련된 각종자료들을 수집하여 회원과 관계자들이 수시로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으며, 협회 정보화 사업의 하나로 건축 설계정보 및 관련 자료의 전산화와 더불어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회원친목행사
회원 상호간의 유대강화를 위한 연례행사로 체육대회를 비롯한 각종 취미활동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시민건축대학
시민을 위한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마련, 관계인사 및 전문인의 강의를 통해 건축에 관한 일반인의 이해를 돕고 나아가 건전한 건축문화 풍토 조성에 기여한다는 목표아래 각시도 건축사회 주관으로 매년 개최하고 있다.
월간 건축사 발간
월간 건축사는 1965년 10월 23일 대한건축사협회가 창립된 후 이듬해 7월, 대한건축사협회 회원지로 창간되었다. 한국 건축문화를 말하는 건축사의 건축 작품과 비평 등을 싣고 있으며, 건축계가 고민해야 할 주제에 대해 논하는 ▲건축담론을 비롯해 ▲건축계 및 사회 저명 인사 인터뷰 ▲설계공모 ▲해외건축동향 ▲학생기자 기획 ▲에세이 ▲영화, 광고 등 건축문화와 예술·기획 등을 게재하며, ‘건축’이란 공간을 통해 세상과의 소통을 지향합니다. 월간 건축사 누리집(kiramonthly.com), 모바일 앱에서 건축계 안팎의 최신 소식과 창간호부터 최근호까지 모든 콘텐츠를 살펴볼 수 있다.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발간
2006년 9월 9일 <건축문화신문> 이름으로 세상에 나온 신문(격주간)은 이후 2019년 1월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으로 옷을 갈아입으며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건축사의 눈과 귀가 되어 국내외 건축계와 건축서비스산업의 방향을 제시”하는 신문으로서 건축산업 및 이슈에 대한 분석, 건축사업 정보,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이 갖고 있는 전문성을 보여주는 기획 등을 싣고 있으며, 대한건축사협회 본협회뿐만 아니라 시도건축사회, 지역건축사회 소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신문(ancnews.kr), 모바일 앱에서 뉴스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전국건축사대회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건축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고, 건축의 공공성 및 건축문화의 대국민 홍보, 전국 건축사의 단합을 위하여 1989년부터 개최되었다. 전국의 건축사는 물론, 관련 전문가, 교수, 학생, 그리고 국민이 참여하는 국내 대표 건축문화행사로서 국내외 유명인사의 특별강연, 우수 건축작품 전시, 건축 투어, 국제회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한민국건축사대회는 건축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건축문화를 선도하는 건축사로서의 사회·공공적 역할을 되새기고, 국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건축문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다.
1989년부터 개최되었던 역대 대한민국 건축사대회는 아래와 같다.

- 정보사회와 건축 – 1989 전국건축사대회 (1989. 3. 29 서울 올림픽공원 펜싱경기장)
- 건축환경과 국민의식 – 1990 전국건축사대회 (1990. 3. 22 서울 코엑스 대서양관)
- 21세기를 향한 건축 – 1991 전국건축사대회 (1991. 6. 3 서울 올림픽공원 역도경기장)
- 건축환경과 국민의식 – 1993 전국건축사대회 (1993. 3. 18 서울 코엑스 대서양/태평양관)
- 건축문화 그리고 미래 – 2005 전국건축사대회 (2005. 6. 24 부산전시컨벤션센터)
- 건축사, 문화의 경계를 넘어– 2007 전국건축사대회 (2007. 10. 5 서울 코엑스)
- 녹색도시를 창조하는 건축사 – 2010 대한민국건축사대회 (2010. 10. 21 부산전시컨벤션센터)
- 건축사 삶을 짓다 – 2012 대한민국건축사대회 (2012. 10. 25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
- 건축사 변화의 시작을 알리며 – 2014 대한민국건축사대회 (2014. 10. 24 경상북도 구미 구미코)
- 건축사 건축문화 가치 재창조 – 2016 대한민국건축사대회 (2016. 11. 16 인천 송도컨벤시아)
- 건축사, 변화의 중심에 서다! – 2019 대한민국국건축사대회 (2019. 11. 27 ~ 30 서울 코엑스)
한국건축문화대상
협회는 건축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후진양성과 회원의 창작의욕 고취를 통해 건축문화 창달에 이바지하기 위해 매년 한국건축문화대상 시상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971년 10월 “건축 대제전”이라는 이름으로 첫 시상을 한 이후 1986년까지 “회원건축설계작품전”으로 진행되어 오면서 “제1회 신인 학생 건축설계 공모전”을 함께 시작하였고 1987년부터는 “건축사 설계 작품 공모전”으로 계속되었다. 1990년도에는 사정상 행사가 없었으며, 1994년부터는 그동안 우리 협회가 매년 개최해오던 “한국건축전”과 1992년부터 건설교통부 서울경제신문사가 공동개최하던 “한국건축문화대상”을 통합해 대한건축사협회, 건설교통부, 서울경제신문사 공동주최의 “한국건축문화대상”을 새로이 출범시켰다. 이 행사는 설계자, 시공자, 건축주는 물론 우리건축의 미래를 이끌어갈 신인(대학원생 및 건축사사무소 근무자)과 학생이 참여하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건축시상제도로 2021년 현재 30회째를 맞이한다.
“한국건축문화대상”은 역사의 그릇인 건축물을 오늘의 발전적 시각에서 새롭게 조명하고 우리건축의 정통성과 현대성이 구현된 역작을 발굴하여 건축문화 창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제정되었으며, 시상은 준공건축물부문(설계자, 시공자, 건축주)과 신진건축사부문(만45세 신진 건축사), 계획건축물부문(건축분야 설계업무 종사자, 건축관련학과 대학생, 일반국민)으로 나누어 실시되어 현업에 종사하는 실무자부터 학생에 이르기까지 참가의 폭을 넓혀왔다.
서울국제건축영화제
영화라는 대중적 매체를 통해 건축이 영화와 접목되어 문화로서의 가치가 새롭게 조명되고 건축을 창조해내는 건축사의 감성과 손길 등이 전달되는 서울국제건축영화제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아시아 유일의 건축영화제인 서울국제건축영화제는 2009년 제1회를 시작으로 2021년 현재 13회째를 맞이하고 있으며, 매년 전 세계의 건축관련 희귀영화 30편 내외의 상영은 물론, 부대행사로 관객과의 대화(Guest Talk), 호스트 아키텍트 포럼(Host Architece Forun), 찾아가는 지역상영회 등을 통해 국민에게 “건축문화”를 폭넓게 향유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건축산업대전
건축에 대한 대국민 홍보, 건축문화 발전, 건축기술 향상 및 건축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2006년부터 한국건축산업대전을 개최하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건축관련 세미나, 특별전, 건축사실무교육 실시 및 각종 행사와의 동시개최를 진행하여 더욱 풍성한 볼거리와 차별화된 행사로서 발전하고 있는 중이다. 건축전문가 단체인 대한건축사협회에서 주최 주관하는 행사답게 앞으로도 국내 최고의 건축전문 전시회를 목표로 건축사, 공공기관, 건축산업 종사자, 일반인이 함께하여 B2C, B2B, B2G를 만족할 수 있는 행사로 발전 육성시킬 것이다.